라즈베리팡팡

Micro SD카드 포맷 후, 라즈비안os 설치 본문

전자공작/Raspberry pi

Micro SD카드 포맷 후, 라즈비안os 설치

절망로정말적 2020. 1. 9. 17:27

라즈베리파이의 node-red가 실행이 되지 않아, 시도 끝에 결국 사용하던 sd카드를 포맷하기로 했다😬

 

작업에 필요한 것은

1. 포맷할 마이크로 SD카드 (라즈비안 설치용은 최소16gb, 추천은 32gb)

2. sd카드 리더기

3. SD Card Formatter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eula_windows/)

4. 라즈비안 os파일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5. Win32DiskImager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sd카드 포맷

먼저 sd카드를 리더기에 넣어 pc와 연결한다. 이동식 디스크에서 sd카드의 메모리를 확인하면 종종 실제 용량과 다르게 표시될 때가 있는데 이는 리눅스와 윈도 두 운영체제의 파일이 서로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포맷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기 쉬운 SD Card Formatter를 추천.

SD Card Formatter를 인스톨 후 실행했을 때 sd카드가 연결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나타난다.

여기서 빠른 포맷과 일반 포맷이 있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빠른 포맷으로 진행한다. (처음에는 빠른포맷으로 포맷을 하고 라즈비안을 설치하려 했었으나  이미지 파일을 읽는 도중 an error occurred when attempting to write data to handle 에러가 나오면서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해 일반 포맷으로 포맷하여 실행하니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었다.)

 

라즈비안 설치

라즈베리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라즈비안 버전을 받아서 압축을 풀면 img 파일이 나오는데,  이 파일은 Win32DiskImager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인스톨할 수 있다. Win32DiskImager를 실행하고 Image File에 라즈비안 img파일을 선택하고 하단의 Write를 클릭하면 sd카드에 라즈비안의 설치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