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팡팡

실험|밀폐공간에서의 온도와 습도의 관계 #2 본문

엔지니어/실험

실험|밀폐공간에서의 온도와 습도의 관계 #2

절망로정말적 2022. 9. 29. 11:47

https://prasowa.tistory.com/55

 

실험|밀폐공간에서의 온도와 습도의 관계 #1

https://prasowa.tistory.com/19?category=937459 실험|수중환경에서 온습도 값에 의한 침수감지 수중펌프나 수중드론 같은 수중환경에서 사용하는 기기들은 구조상 다양한 원인으로 침수가 발생 할 수 있

prasowa.tistory.com

 

저번 실험에서는 침수가 발생하지 않은 상태의 밀폐공간에서의 온습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밀폐공간 내에 침수발생을 가정해서 소량의 물을 넣어서 변화경향을 확인한다.

 

모터 내부에 적당한 틈이 있었기에 10ml의 물을 넣어 다시 조립 후 운전. 

 

위가 지난번 1시간 동작 후 데이터, 아래가 이번 측정 결과.

전반적인 그래프의 특징은 비슷하나, 특히 정지 직후 상대습도 75% 구간부터 서서히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80%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상대습도는 90%까지 상승하고 이후 온도 변화가 없는 한 습도를 유지했다. (운전 초기 상대습도의 상승 부분은 침수발생 직후이기에 무시)

 

마찬가지로 20분 간격으로 동작/정지 시험 시, 모터 내 온도 하강 부분에서 10mL 침수의 경우가 상대습도 증가량이 확연히 높게 나타났다. 정지구간과 비교하면 동작구간은 정상상태의 측정값과 차이가 작았다.

 

시험 직후 상대습도 90% 상태에서 분해 후 모터실의 내벽 부분을 확인하니 결로 된 흔적을 볼 수 있었다.

 

침수상태에서 3시간 연속운전 후 온습도 측정값을 보면, 정지후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구간에서도 습도는 계속해서 증가했다. 이유는 온도 평형 속도가 습도 평형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이라 멋대로 추측해보지만... 

 

정리해보면,

모터 내부에 소량의 침수가 발생 시, 운전 직후와 정지 직후의 구간에서 습도의 급격한 감소 구간이 확인되었다. 

기기가 계속 운전해서 온도가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 구간에서는 정상 값과 큰 차이가 없어(물론, 침수상태의 경우가 습도량이 높았지만, 정지구간과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므로) 침수 유무를 확인하기 어려웠다.